제 2장 계율수행

2.재가계율의 변천 및 종류

5)보살계

대승불교가 발달하면서 독자적인 계율 체계를 정립하였다. 삼취정계와 보살계가 그것이다. 삼취정계란 섭율의계, 섭선법계, 요익중생계로서 이전의 조문에 얽메어 있던 계율수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실천적인 보살행으로 나아가도록 한 것이다. 특히 이러한 삼취정계의 사상을 담아 독자적인 계목을 성립시켜 놓은 것을 일러 보살계라 한다. 보살계는 보살지지경의 4바라이 41경계, 유가사지론의 4바라이 42경계, 보살영락본업경의 10무진계, 우바새계경의 6중 28실의계, 보살내계경의 47계 등이 있으나 범망경 10중 48경계가 대표적이다. 현재 우리는 범망경 보살계본에 의한 보살계 수계를 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도 범망경 보살계본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범망경은 중국찬술설이 유력한 가운데 계목이 가장 체계적이고 삼취정계사상이 잘 담겨있다고 평가되며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서도 신라시대 때부터 범망경 보살계본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십중대계
1. 살생하지 말라
2. 주지 않은 것을 훔치지 말라
3. 음행을 하지 말라
4. 거짓말을 하지 말라
5. 술을 팔지 말라
6. 4부대중(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7.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비방하지 말라
8. 자기 것을 아끼려고 남을 욕하지 말라
9. 성내지 말고 참회하면 잘 받아 주어라
10.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사십팔경계
1. 스승과 벗을 공경하라
2. 술을 마시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나니, 술이란 것은 허물을 짓게 하느니라. 자기 손으로 술잔을 들어 다른 이에게 주어 마시게 한 탓으로 5백생동안 손이 없는 과보를 받았거든 하물며 스스로 마셔서야 되겠는가. 모든 사람들이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여러 중생들도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함에도 스스로 마시겠는가. 여러 가지 술을 마시지 말지니 만일 짐짓 마시거나 남으로 하여금 마시게 했다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3. 고기를 먹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고기를 먹지 말지니, 어떠한 중생의 고기도 먹지 말아야 하느니라. 고기를 먹으면 자비의 종자가 끊기므로 중생들이 보고 도망가나니 그러므로 보살들은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하느니라. 고기를 먹으면 한량없는 죄를 짓나니 짐짓 먹으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4. 오신채를 먹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다섯가지 맵고 나쁜 채소를 먹지 말아야 하느니라. 마늘, 부추, 파. 달래, 홍거의 이 다섯가지는 어떠한 음식에도 넣어 먹지 말라. 만약 짐짓 넣어서 먹으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5. 계를 범한 이는 참회하게 하라
불자들아 너희는 중생들이 8계를 범하거나 5계와 10계를 범하거나 3보를 헐뜯거나 일곱가지 역적의 죄를 짓거나 8난에 태어날 죄를 짓거나 온갖 계를 범한 사람을 보면 마땅히 참회하도록 해야 할지니 보살이 이같은 사람을 참회시키지 아니하고 함께 이양을 받으면 안되느니라. 또 함께 포살하여 대중가운데서 계를 말하여 주어 그 죄를 지적해서 참회하도록 하지 않으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6. 법사에게 공양 올리고 법을 청하라
7. 법문하는 곳에 가서 들으라
불자들아 너희는 경법과 계율을 강하는 곳이 있거나 큰 집에서 불법을 강하거든 가서 들어야 하느니라. 갓 배우기 시작한 보살은 마땅히 경이나 율의 책을 가지고 법사에게 가서 듣고 물어야 하느니라. 만약 숲과 나무 아래와 절 등 불법을 설하는 모든 곳을 찾아가 듣고 묻지 않으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8. 대승의 경율을 어기고 삿된 것에 물들지 말라
9. 병든 사람을 잘 간호하라
10. 죽이는 기구를 준비해 두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칼과 몽둥이와 활과 창과 도끼 등 싸움에 필요한 온갖 기구를 준비해 두지 말며, 그물, 올가미와 덫 등 산 것을 잡거나 죽이는 기구는 무엇이나 준비해 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보살은 설사 부모를 죽인 사람에게도 원수를 갚지 아니하거늘 하물며 중생을 죽이겠는가. 그러므로 중생을 죽이는 기구를 준비해 두지 말며, 만약 짐짓 준비해 두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11. 군사사절이 되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이양을 구하는 나쁜 마음으로 나라의 사신이 되어 싸움터에서 회의를 하거나 전쟁을 일으켜 많은 중생을 죽이지 말아야 하느니라. 보살은 군중에 들어가지도 말아야 하거늘 하물며 나라를 해롭게 하는 일을 하겠는가. 만약 짐짓 그러한 일을 하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12. 나쁜 마음으로 장사하지 말라
13. 근거없이 남을 비방하지 말라
14. 방화하지 말라
불자들아, 너희는 나쁜 생각으로 불을 놓아 산과 들을 태우거나 4월부터 9월 사이에 불을 놓거나 남의 집과 도시와 절과 전답과 숲과 그리고 귀신의 물건과 공용의 재물을 불사루지 말라. 만약 짐짓 불사루면 가벼운 죄가 되느니라.
15. 대승 경율이 아닌 삿된 법으로 교화하지 말라
16. 이양을 위해 잘못 가르치지 말라
17. 권력을 믿고서 달라고 하지 말라
18. 아는 것 없이 스승이 되지 말라
19. 나쁜 생각으로 이간하여 착한이들을 비방하고 업신여기지 말라
20. 산 것은 놓아 주고 죽게 된 것은 구제하라
21. 자비심 없이 원한으로 원수를 갚지 말라
22. 교만을 버리고 먼저 수학한 이에게 묻고 배우라
23. 새로 처음 배우는 이를 경멸하지 말라
24. 항상 대승을 배우고 이승과 외도의 경전을 배우지 말라
25. 삼보의 물건을 잘 지키고 자기 소유물같이 사용하지 말라. 마땅히 자비심으로 지켜 대중에게 다툼을 불러 일으키지 말라
26. 객승에게도 마땅히 공양과 대접을 하라.
27. 스님네는 따로 청하는 초청을 받지 말라
28. 스님네를 따로 초청하지 말라
29. 나쁜 직업을 갖지 말라
30. 삼보를 비방하고 6재일을 파하지 말라
31. 불상이나 경전을 매매해 이익을 구하려 하거든 사서 돌려 받아라
32. 세력으로 타인의 재물을 빼앗지 말라
33. 방일한 마음으로 타인의 싸움이나 방탕한 놀이를 구경하지 말라
34. 대승계를 굳게 지켜라
35. 큰 서원을 세워라
36. 열가지 원을 세워라
37. 위험한 곳으로 유행하지 말라
38. 계를 받은 차례대로 앉으라
39. 재난을 받은 중생에게는 마땅히 대승경율을 말해주라
40. 7역죄인을 제외하고는 가리지 말고 계를 주라
41. 덕없이 이양을 위해 스승이 되지 말라
42. 이양을 위해여 보살계를 받지 않은 자, 외도, 악인, 사견인 등 앞에서는 칠불교계를 설하지 말라
43. 정계를 어기지 말고, 파계한 몸으로 시주의 공양을 받지 말라
44. 경율을 항상 사경하고 염송하며 공경하라
45. 중생을 항상 교화하라
46. 설법하는데 위의를 지켜라
47. 계를 받은 국왕이나 관리는 삼보를 제재하는 비법을 세우지 말라
48. 세력에 아첨하여 불법을 깨거나 승단을 파괴하지 말라

보살계는 계율이 갖는 율의적 의미로서 '무엇을 하지 말라'는 것 뿐만아니라, 선을 권하는 '무엇을 하라'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즉, 법을 청하라, 법문하는 곳에 가서 들어라, 병든 사람을 잘 간호하라 등이 그것이다. 또한 경계 5번째에 '계를 범한 이를 참회하게 하라'에 보면 5계, 8계, 10계를 범하거나 삼보를 헐뜯거나 등의 내용이 나온다. 이는 보살계는 이들 계보다 나중에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살선계경>에서는 5계, 10계, 구족계 등을 먼저 받아 지닌 연후에 보살계를 받아야 함을 명시하고 이는 계단을 만들 때 건너 뛰어서 만들 수 없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현재 종단에서는 재가자는 5계를 받은 연후에, 출가자는 사미10계를 받은 연후에 구족계 받을 때 받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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