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계율수행

5.계율수행의 공덕

2)지계의 공덕

①살생을 여의면 곧 10가지 번뇌 여의는 법을 성취할 것이다.
1. 모든 중생에게 널리 무외를 베풀어 주는 것
2. 항상 중생에게 큰 자심을 일으키는 것
3. 일체 진에의 습기를 영구히 끊는 것
4. 항상 몸에 병이 없는 것
5. 수명이 장원한 것
6. 비인들의 수호하는 바가 되는 것
7. 항상 악한 꿈이 없고 잠을 깨면 쾌락한 것
8. 원적의 결박을 멸제하여 원적이 저절로 풀리는 것
9. 악도에 떨어지는 공포가 없는 것
10. 목숨을 마친 뒤 하늘에 태어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마음대로 따라 부처됨을 얻을 것이다

②투도를 여의면 곧 10가지 신(信)을 보존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자재(資財)를 가득히 쌓아 왕난과 적난과 물과 불 및 사랑스럽지 않은 자식에게 능히 흩어 없애지 않는 것
2. 많은 사람들이 애념하는 것
3. 사람들이 속이거나 저버리지 않는 것
4. 시방에서 찬양하고 아름답게 여기는 것
5. 손해될까 두려워하지 않는 것
6. 좋은 이름이 유포되는 것
7. 대중에 처하여 두려움이 없는 것
8. 재명(財命)과 색력(色力)이 안락하며 변재가 구족하여 결함이 없는 것
9. 보시할 뜻을 품는 것
10. 목숨을 마친 뒤 하늘에 태어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청정하고 큰 보리지를 증득할 것이다

③사행을 여의면 네가지 지혜의 찬탄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모든 근(根)이 조순한 것
2. 지꺼림을 영구히 여의는 것
3. 세상에서 칭찬하는 것
4. 아내가 능히 침범치 못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은밀장상(隱密莊相)을 얻을 것이다.

④망어를 여의면 곧 여덟가지 하늘의 찬탄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입이 항상 청정하여 우담발화의 향기와 같은 것
2. 모든 세간의 신복하는 바가 되는 것
3. 말을 발함에 증을 이루어 인 천이 애경하는 것
4. 항상 사랑스러운 말로 중생을 안위하는 것
5. 승의락을 얻어 3업이 청정한 것
6. 말은 실착이 없고 마음은 항상 환희하는 것
7. 말을 발함이 존중하므로 인 천이 받들어 행하는 것
8. 지혜가 수승하여 능히 제복할 이가 없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곧 여래의 진실한 말을 얻을 것이다.

⑤양설을 여의면 곧 다섯가지 파괴하지 못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상하지 않는 몸을 얻어 능히 행할 이 없는 까닭이며
2. 상하지 않는 권속을 얻어 능히 상할 이 없는 까닭이며
3. 파괴하지 못할 信을 얻어 본업에 순하는 까닭이며
4. 파괴하지 못할 범행을 얻어 닦는 바가 견고한 까닭이며
5. 피괴하지 못할 선지식을 얻어 광혹( 惑)하지 않는 까닭이다.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바른 권속을 얻어 모든 마군이와 외도가 능히 파괴하지 못할 것이다.

⑥악구를 여의면 곧 여덟가지 정업(淨業)을 성취할 것이다.
1. 말이 도에 어긋나지 않는 것
2. 말이 모두 이익되는 것
3. 말이 반드시 이치에 부합되는 것
4. 말이 묘하고 아름다운 것
5. 말이 가히 받아들일 만한 것
6. 말이 곧 신용할 만한 것
7. 말이 가히 비방할 수 없는 것
8. 말이 모두 좋아하고 사랑한 만한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여래의 범음성상을 구족할 것이다.

⑦기어를 여의면 곧 세가지 정(定)에 결단함을 성취할 것이다.
1. 결정코 지혜 있는 사람에게 사랑하는 바가 되는 것
2. 결정코 능히 지혜로써 여실히 묻고 대답하는 것
3. 결정코 인천에 위덕이 최승하여 허망함이 있지 않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여래의 수기하시는 바를 얻어 모두 허황치 않을 것이다.

⑧탐욕을 여의면 다섯가지 자재를 성취한다.
1. 3업의 자재니 일체 원적이 능히 구족한 까닭이며
2. 재물의 자재니 일체 원적이 능히 빼앗아 가지 못하는 까닭이며
3. 복덕의 자재이 마음에 하고 싶은 바를 따라 물건이 모두 구비한 까닭이며
4. 왕위의 자재니 진귀하고 기묘한 물건을 모두 바치는 까닭이며
5. 숙세에 간질( 嫉)치 않았으므로 얻은 물건이 본래 구하던 것보다 백배나 수승한 까닭이다.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삼계에서 특별히 높아 모두 함께 공경하고 공양할 것이다.

⑨진에를 여의면 곧 여덟가지 즐거운 심법을 얻을 것이다.
1. 손해시키려는 마음이 없는 것
2. 진에하는 마음이 없는 것
3. 다투는 마음이 없는 것
4. 유화하고 솔직한 마음이 있는 것
5. 성자의 인자한 마음을 얻는 것
6. 항상 이익됨을 지어 중생을 편안케 하는 마음이 있는 것
7. 신상이 단엄하여 대중이 함께 존경하는 것
8. 인(忍)에 화(和)한 까닭에 재빨리 범세(梵世)에 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무애심을 얻어 보는이가 싫어하는 마음이 없을 것이다

⑩사견을 여의면 곧 10가지 공덕법을 얻을 것이다.
1. 진선한 뜻을 얻고 진선한 반려를 좋아하는 것
2. 인과를 깊이 믿어 차라리 목숨이 떨어질지라도 끝내 악을 짓지 않는 것
3. 오직 부처님께 귀의하고 제천을 위하지 않는 것
4. 직심과 정견으로 일체 길하고 흉한 의망(疑網)을 영구히 여의는 것
5. 항상 인천에 나고 악도에 떨어지지 않는 것
6. 한량없는 복혜가 전전히 중장하고 수승한 것
7. 사도를 영구히 여의고 성도를 행하는 것
8. 신견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악업을 버리는 것
9. 무애견에 머무는 것
10. 모든 고난에 떨어지지 않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재빨리 일체 불법을 증득하여 자재한 신통을 성취할 것이다.

십선계를 지키면 모든 번뇌를 여의고 믿음을 보존하며, 지혜를 얻고 하늘이 찬탄하며, 파괴되지 않고 정업을 성취하며 수기를 얻고 자재를 성취하며 즐거운 심법을 얻고 갖가지 공덕을 얻는다. 이와 같이 지계의 공덕이 위대하거니와 이것을 가지고 현재 자신의 수행정도를 점검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홉 번째 성냄을 여의면 부드럽고 솔직하며 인자하고 중생을 편안케 하는 마음 등을 얻는다고 했으니, 자신이 그러한 마음이 있는지를 점검해 보면 이 계를 잘 지키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계율수행은 곧 행복의 기반을 닦는 것이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사랑과 존경을 받으며 좋은 이름이 널리 알려지니 어찌 행복하지 않겠는가. 또한 사람이 자신을 톨이켜 양심에 한점 부끄러움이 없다면 이도한 기쁘지 않겠는가. 이것만으로도 계율수행의 공덕은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려니와, 이를 통해 부처가 될 수 있으니 그 공덕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계를 어기면 수많은 번뇌와 고통이 따를 것이고 계를 지키면 현실에서 여러 가지 안온함을 얻으며 궁극적으로는 무상정등정각을 이룬다. 이제 계율 수행은 한치도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삶의 기준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좀더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보다 자유롭고 즐거운 삶을 원한다면, 이 세상이 고통없고 다툼없는 평화롭고 안락한 곳이 되기를 바란다면 먼저 이 계율에 의지하여 살 것이며, 삼보와 계율 외에 다른 것에 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석남로 557번 Tel) 052-264-8900 Fax)052-264-8908
Copyright 2006 (c) 가지산 석남사 All right reserved